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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mo] Unity 타임라인(Timline) & 시네머신(Cinemachine) 본문
이번 블로그에서는 Unity로 간단하게 Timeline과 Cinemachine을 사용해서 영상 만드는 방법을 다뤄 볼까 합니다. 이 두 기능은 2017년에 나온 Feature인데요. 아티스트도 편리하게 눈으로 보면서 유니티에서 쉽게 영상을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타임라인은 시퀀싱 툴로, Adobe에 프리미어나 에프터이펙트에 들어가있는 영상 편집 기능 윈도우와 비슷하게 작동하고, Cinemachine은 코딩없이 누구나 쉽게 여러 카메라 워크를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스마트 카메라 기능입니다.
Learning Obj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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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라인 사용하여 애니메이션 클립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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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레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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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머신 카메라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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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에 애니메이션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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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전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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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Processing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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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Recorder
Full Demo Video (link)
Asset Store: ArchViz Pro (link)
데모에서 사용된 신은 Asset Store에서 다운 받는 ArchViz Pro 07입니다. 개인적으로 ArchViz 시리즈를 눈여겨 보고 있는데요. 이 데모는 Timeline과 Cinemachine으로 만들어진 간단한 영상도 들어있고, HDRP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HDRP를 배우시는 분들이나, 고퀄리티의 인테리어 Prop들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프로젝트를 진행하실때도 많은 도움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진행할 데모 자체는 아무 프로젝트나 사용하셔도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Install Cinemachine & Recorder
Unity에서 제공하는 모든 기능은 Package Manager (Window > Package Manager)에서 다운 받을 수 있는데요. 이번 데모에서 필요한 Cinemachine과 Recorder도 역시 Package Manager에서 인스톨합니다. Unity Recorder같은 경우에는 아직 Preview 기능이여서, Preview 단계의 기능도 확인 할 수 있도록 상단에 Advanced 버튼을 눌러 Show Preview Packages을 체크해 주세요.
Timeline Overview
Timeline (Window > Sequece > Timeline)은 GameObjects에 연결된 트랙과 클립을 시각적으로 배열해서 컷씬, 영상 및 게임-플레이 시퀀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Unity Timline Manual (link)
타임라인 윈도우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트랙을 트랙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 Add 버튼을 클릭한 후 트랙 타입 선택해서 추가하거나, 트랙 목록의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트랙을 추가 할수도 있고, 아예 게임 오브젝트를 트랙 목록의 빈 공간으로 끌어다 놓은 후 컨텍스트 메뉴에서 추가할 트랙 타입을 선택해서 추가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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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트랙(Animation Track)을 선택하면 타임라인 에디터에서 게임 오브젝트가 애니메이션 트랙에 바인드됩니다. 게임 오브젝트에 Animator 컴포넌트가 아직 없으면 타임라인 에디터에서 게임 오브젝트의 Animator 컴포넌트가 생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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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성화 트랙(Activation Track)을 선택하면 타임라인 에디터에서 게임 오브젝트가 활성화 트랙에 바인드됩니다. 게임 오브젝트를 끌어다 놓는 방법으로 활성화 트랙을 생성할 때에는 몇 가지 제한이 따릅니다. 예를 들어 Playable Director 컴포넌트가 있는 메인 게임 오브젝트는 활성화 트랙에 바인드되지 않습니다. 이 게임 오브젝트는 타임라인 에셋을 씬에 연결하는 게임 오브젝트와 동일하므로 게임 오브젝트를 활성화하고 비활성화하면 타임라인 인스턴스의 길이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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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트랙(Audio Track)을 선택하면 타임라인 에디터에서 오디오 소스 컴포넌트가 게임 오브젝트에 추가되고 이 오디오 소스 컴포넌트가 오디오 트랙에 바인드됩니다.
Final Output
Dolly Track Video
www.youtube.com/watch?v=gpELHh7iIV4&ab_channel=Unity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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