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리

[Product] Unity Reflect & 설치 가이드 본문

Unity

[Product] Unity Reflect & 설치 가이드

아두리두리 2020. 3. 17. 17:35

Unity Reflect [Web]

건축, 건설, 엔지니어링 등의 업종에 종사하는 분들은  Autodesk의 Revit 제품이 친숙할 것 같습니다. Unity와 Autodesk의 파트너십 이후의 결과물로 Revit과 Unity의 연계를 위한 Unity Reflect를 개발했습니다. 쉽게 말해서 Reflect가 Unity와 Revit을 이어주는 브리지 같은 역할을 해주는 것인데요. 예전에는 Revit에서 FBX 또는 IFC 포맷으로 익스포트 해서 모델을 유니티로 가져올 수 있었는데요. Unity Reflect를 사용할 경우 따로 모델을 익스포트 하지 않고 바로 Unity가 제공하는 클라우드에 올려 바로  Unity로 모델을 가져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모델을 가져왔을 경우 최대한  Revit의 Metadata, BIM에서 I에 해당하는 information값들을 최대한 보존해서 가져 올 수 있게 됩니다.  Unity는 원래 FBX모델들과 호환성이 좋기 때문에 Revit에서 FBX모델을 뽑아서 가져와서 사용하셔도 무방 하지만,  FBX포맷의 특성상  Metadata를 가질 수 없어 Unity에서 Metadata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야 한다던지, 아님 그저 한 단계 거쳐서 다른 포맷으로 Export 해야 하는 상황을 원치 않을 때 Unity Reflect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Reflect는 크게 두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Viewer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vit과 연계되는 많은  Viewer들이 있을 텐데요. Reflect Viewer는 Revit에서 고치는 데이터들을 Live Sync의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정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PC에서  Revit을 열어 수정사항을 반영하면 바로 Ipad와 같은 기기에서 클라우드에서 모델을 내려받아 수정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eflect Viewer를 열었을 때에는 연계된 BIM 모델을 다양한 기기에서 AR 또는 VR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필터를 걸어서 구역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flect Viewer는 Unity를 다루지 못하여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두 번째로는, Custom 애플리케이션/솔루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Unity를 같이 사용할 때 가능합니다. Unity의 Package Manager에 가면 Reflect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요. Reflect의 기능에 Unity의 본연의 모든 기능들을 합쳐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히 회사 Logo를 넣는 거부터 시작해서 시뮬레이션, 프로젝트에 필요한 기능을 개발해서 넣는 것 까지, Unity를 같이 쓰게 된다면 Reflect의 기본 기능 외에도 더 다양한 것들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당장은 Revit의 호환에 집중을 많이 하고 있는데, 외에도 SketchUp, Rhino, ArchiCAD 등 더 많은 소프트웨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Road Map) 간단하게 Unity Reflect 설명 드렸는데요. 더 많은 설명은 아래 Unity Reflect의 기능을 보여주는 영상과 2019 Unity Industry Summit에서 발표한 Reflect Demo 링크 포함되어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 Real-time BIM with Unity Reflect (link

  • 2019 Unity Industry Summit: Unity Reflect Demo (link)

  • 2019 Unite Copenhagen: SHoP Architect (link)

  • SHoP Architect (link)

  • Learn Unity Reflect (link)

Blog

 

  • Unity Reflect, 12월 출시 (link)

  • Unity Reflect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 (link)

  • 설계 및 시공에서의 Unity Reflect 활용 사례 (link)

  • Unity Reflect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시각화 (link)

  • Unity Reflect를 이용하여 Revit 모델 VR로 전환하기 (link)

 

Installation Guide

Unity Reflect 체험판은 이 곳에서 신청해주세요. 체험판을 사용하는 동안 궁금한 점이 있거나 지원이 필요한 경우, reflect-support@unity3d.com을참조란에 포함하여 유니티 담당자에게 이메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Reflect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들은  E-mail를 통해 발송됩니다. (Unity Reflect Viewer 및 Industrial Unity Hub) 

Note: Reflect는 Revit 2018, 2019 & 2020을 지원합니다.

 

1) Unity ID로 Unity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Unity ID를 생성하려면 '여기' 클릭하세요)

2) 조직(Organization)에 Unity Reflect 서비스를 추가하려면, 조직의 소유자여야 합니다. 소유자로서 새로운 조직을 추가하려면 Unity ID 탐색 메뉴에서 조직을 클릭합니다.

 

3) 내 계정의 드롭 다운 메뉴에서 제품 코드 사용을 클릭합니다. 체험판 라이선스 키를 입력하고 제품 코드 사용 버튼을 클릭하여 제품을 활성화합니다. 

 

 

4) 제품 코드 사용 확인 페이지에서 조직을 선택하여 Unity Reflect 서비스를 추가하고 Unity 사용 약관에 동의한 다음 Confirm을 클릭합니다. 한번 사용된 라이선스는 양도할 수 없습니다. 코드 하나당 5 개의 시트가 부여됩니다. 

5) 확인 화면이 표시됩니다. 

6) Reflect 라이선스를 사용자에게 할당하려면 조직 페이지에서 Unity Reflect(아래 이미지에서 노란색으로 표시) 또는 톱니바퀴 아이콘(아래 이미지의 빨간색 상자)을 클릭합니다. 

 

 

7) 사용자를 선택하고 시트 할당을 클릭합니다. 할당이 완료되면 시트 상태가 업데이트됩니다. 

 

 

  이 외 궁금한 것 있으면 알려 주세요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