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리

[Unity] 유니티 에디터는 처음이신가요? 같이 살펴봅시다! 본문

Unity

[Unity] 유니티 에디터는 처음이신가요? 같이 살펴봅시다!

아두리두리 2021. 6. 10. 12:00

Get more with Unity: https://unity.com/solutions/game

유니티를 배우고 싶은데 어디서 부터 시작하실지 막막하시다면 이 글 부터 확인해 보세요 :) 유니티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유니티 다운로드 하는 법 부터 인터페이스 조작, HotKeys, 유니티 교육 자료는 어디서 받아야 하는지 등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하는 것들을 한번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의 내용을 숙지 하신 후 기초 교육 메테리얼을 따라하면 더욱 수월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 데모에서 사용하는 유니티 에디터 버전은 2020.3 버전입니다.

 

Tutorial 영상

 

전체 튜토리얼 영상

유니티를 소개합니다!

모든 크리에이터를 위한 툴, 유니티는 간단하게 말하면 3D 개발 플랫폼입니다. 3D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로 만들어지는 콘텐츠의 많은 비중은 게임입니다.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엔진 중 제일 먼저 iPhone(IOS)을 지원해서 엔진 시장에서 크게 자리 잡을 수 있었습니다. 가벼운 에디터로 Mobile에서 강세를 보이는 엔진이기 때문에, 시장의 절반 이상의 모바일 게임들은 유니티로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AR, VR, PC, Console, Mobile 등 가장 많은 플랫폼을 지원하고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자동차, 엔지니어링, 건축, 건설, 제조업, 영화, 애니메이션 등 여러 산업에서도 유니티 엔진을 도입해서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니티 웹사이트(unity.com.kr)에서 유니티엔진에 대한 더 많은 정보들을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유니티 소개 영상

 

다양한 한국 사례들도 유니티 코리아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해 보세요 :) 

Unity Hub 다운로드하기

우선 유니티를 시작하려면 다운로드터 해야겠죠. 가장 쉽게 Unity를 다운 받는 방법은 구글에다가 "Unity Download"라고 검색하고 바로 Unity Download 들어가서 Unity Hub를 인스톨하는 방법입니다. 유니티는 해마다 업데이트를 합니다. 그래서 매해 2019 2020 2021 이런식으로 새로운 버전이 나오는데요. 개별 버전으로 (Unity 선택 및 다운로드) 다운 받아도 괜찮지만, 버전 관리를 더욱 쉽게 하기 위해서는 Unity Hub를 사용해 주시는걸 권장 드려요. 

 

* 다운받기전에 우측에 Computer System 요구 사양 확인해 주세요. 또 Unity Hub를 다운로드 받는 동안 Unity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지금 만들어 주시면 시간을 세이브 하실 수 있습니다. 계정은 우측 상단에 사람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생성하실 수 있습니다. 

Unity Hub

Unity Hub를 다운받게 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되는데요.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은 아마 저와 다르게 보일 것 입니다. 그럼 우선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로그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이듯이 저는 제 이름 Initial AR이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어떤 라이센스를 사용할 건지 선택해야 할 텐데요. 유니티는 Personal, Plus, Pro, Enterprise 이렇게 4가지 라이센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이고 유니티를 처음 시작해서 공부하는 정도로 사용하시는 것이라면, Personal(무료)를 선택해 주세요. [라이센스 자세히 보기]

 

Projects

아래 이미지에서 보이는 창은 Project 창입니다. 최근에 생성하거나 액세스한 순서대로 프로젝트 목록이 표시됩니다. 처음 유니티 허브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이 목록이 비어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있을 경우 아래 이미지 처럼, 프로젝트 이름과 경로 그리고 어떤 Unity Version을 사용되어 있는지가 Project Name에 표시 됩니다. 그리고 Unity Version에서는 이 프로젝트를 어떤 Unity Version으로 열고 싶은지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한 버전과 오픈할 버전을 맞춰주시는걸 권장드립니다. 만약 내 프로젝트가 2019.4 버전으로 만들어졌는데 그 보다 더 낮은 2018.3 버전으로 열게 된다면 호환이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버전이 업데이트가 되면서 더 많은 기능이 들어가게 되는데 더 낮은 버전으로 오픈 할 경우에 그 기능들을 쓸 수 없기 때문에 호환이 안되겠죠. 그럼 반대로 2019.4 버전 보다 높은 버전으로 오픈 할 경우에는 호환이 될 가능성은 높지만 프로젝트를 오픈할때 호환되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가져올 때는 Add 를 사용해서 리스트에 추가 해 주시면 되고, 새로운 프로젝트는 여기 New를 눌러서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옆에 보면 화살표가 있는데 누르면 원하는 버전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냥 New를 눌렀을 경우에는 가장 최신 버전으로 만들어 집니다. 

Learn

Learn Tab에는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여러 Tutorial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나와 있는 Tutorial들은 Unity Learn이라는 사이트에서 설명과 함께 따라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Lego Micorogame 이라는 튜토리얼은 Learn Unity에서 찾아보면 이렇게 Step By Step으로 따라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한국어 튜토리얼) 한글로 번역이 되어있는 튜토리얼도 있으니 Language 한번 체크 해 주시고 편하신걸로 보시면 될 것 같아요.    

Community

Community 창은 유니티의 여러 소식을 알 수 있는 Tab인데요. Unite Now 나 유니티 블로그 같은 경우는 여러 프로젝트나, 유니티 관련 최신 기술 소식을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 외에도 유니티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궁금한 점이 있을 때 마다 여기에 글을 올리게 되면 세계 각지의 유니티 유저들이 답을 올려주기도 합니다. 한국 같은 경우에는 유니티 코리아에서 Unity Square라는 웹사이트를 따로 운영하고 있어서 이벤트나 리소스, 그리고 여러 사례들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 페이스북이랑 Naver Hub에 커뮤니티가 형성이 되어 있는데요. 페이스북 같은 경우에는 유니티 페이지도 따로있고 개발 관련된 질문이 있으면 유니티 개발자 페이지에 올리면 여러 한국 개발자들이 친절하게 답변을 달아 주십니다. 외에도 Naver Hub에도 큰 커뮤니티가 형성이 되어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니티 코리아 유튜브 채널에는 다양한 웨비나, 튜토리얼, 한달에 한번 Live 진행에서는 최신 기술 데모 설명/시연 등 다양한 콘텐츠가 있으니, 구독과 좋아요 꾹꾹 눌러주세요. 여러분의 관심과 사랑을 먹고삽니다.

 

유니티 코리아 소셜 채널

 

유니티 스퀘어: http://www.unitysquare.co.kr

유튜브 채널: http://www.youtube.com/c/UnityKoreaHi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unitytechkorea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unity_kr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unityhub

카카오 채널: https://pf.kakao.com/_xieyBl

서포트: https://support.unity.com/hc/ko

 

Installs

 

인스톨 탭에서는 지금 제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유니티 버전이 통합 표시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2019 LTS 버전과 2020.3 버전도 보이네요. 여기에서 Add를 누르게 되면, 최신 버전들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 보이는 버전 이외에 다른 버전이 필요할 경우에는 download archive를 눌러 필요한 버전을 찾아 install 할 수 있습니다. 여기 Unity Hub를 누르면 바로 Hub에 연동되어서 Install 됩니다. 그럼 원하시는 Unity 버전을 인스톨 해주세요. 

 

 

*가능한 LTS(Long term Support)가 붙어 있는 버전을 인스톨 해주세요. 안정된 에디터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Beta나 Alpha 가 붙은 버전은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 하실 때 또는 최신기술이 꼭 필요할때 사용 하실 수 있지만, 안정성은 보장할 수 없습니다.  

 

프로젝트 생성하기

프로젝트탭에서 New를 선택하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럼 새로운 창이 나오면서 프로젝트를 초기 설정하고 구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템플릿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D, 3D 템플렛은 Legacy라고 해서 유니티가 예전부터 가지고 있던 템플릿 입니다. Legacy의 가장 장점은 유니티가 가장 오랫동안 가지고 있던 템플릿이기 때문에 지금 현재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많은 Asset들도 이 에 맞춰 많이 만들어져 있어 만약 외부 Asset를 많이 필요로 한다면 호환성 면에서 좋습니다. 그리고 2018년에 보다 새로운 기술 + 강화된 그래픽 업그레이드 되어 나온 URP랑 HDRP가 있습니다. 내 프로젝트의 성향에 맞게 선택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Universal Render Pipeline은 Universal 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해당 템플릿을 사용하면 광범위한 하드웨어에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많은 수의 하드웨어와 장치에서 실행되는 아키텍처 시각화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고 다양한 유형의 장치에서 사용하려는 경우 Universal Render Pipeline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바일, 웹브라우저, 콘솔, PC 등 여러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RP의 그래픽 결과도 여전히 훌륭하지만 그래픽 측면에서 가능한 최고 품질을 원하신다면 HDRP High Definition Render Pipeline을 사용하시는걸 권장 드려요. 그렇지만 HDRP는 시각적으로 높은 수준의 정확도 제공을 목표로 하는 대신 특정 유형의 하드웨어를 차단해야 합니다. 그래서 고사양의 PC 또는 콘솔 플랫폼 용도로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그 외에 여러 샘플 Template들도 아래에 있으니 다운 받아서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는 많은 프로젝트들이 URP를 많이 사용하게 될 것 같아서, 저는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을 선택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하겟습니다.  프로젝트의 이름을 URP 샘플로 지정한 다음, Create를 눌러서 Unity 내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 하겠습니다. 제가 URP를 사용하지만, 2D, 3D, HDRP이나 URP 어떤 템플릿을 선택 했던 간에 인터페이스는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컨트롤도 같습니다. Hotkeys도 같기 때문에 다른 템플릿을 사용한다 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이 글과 함께 Test 해 보고 싶으시면 같은 Sample Project가 들어 있는 URP Template을 사용하시면 혼선이 없을 듯 합니다. 

 

* URP와 HDRP의 주요차이점은 일부 영역에서 약간 다른 기능에 액세스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Unity Editor

지금 보시는 것은 URP 기본 샘플 프로젝트 입니다. HDRP을 사용해도 같은 샘플 프로젝트를 볼 수 있는데요. *2020년 버전부터는 조금 다른 Sample Project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Dark Mode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Light Grey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Edit > Preference에 가서 > Mode를 확인하시고 원하시는 Mode로 바꿔 주세요. 그리고 만약 제 레이아웃과 다르게 보일 경우 우측 상단에 Dropdown Menu로 되어있는  Layout  을 Default로 바꿔 주시면 같은 Layout을 볼 수 있습니다. 유니티는 Window 창 같은 경우 Drag 해서 다른 창들과 합치거나 이동해서 유연하게 움질 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하시다가 보기 편한 Layout이 생겼으면 Layout을 저장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Scene

에디터의 가운데에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Scene 창을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라이브 프리뷰 창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은데요. 씬에서 오브젝트를 배치하거나 이동 할 수 있습니다.  Shaded 를 눌러보시면 오브젝트를 여러 View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에 2D 버튼을 눌러보면 Scene을 2D 모드로 볼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누르면 원래의 3D 모드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구모양의 버튼은 전체 씬의 Lighting을 껏다 켯다 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모양의 버튼은 음향을 껏다 켯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드랍다운 버튼은 Skybox, 안개, 포스트프로세싱, 이펙트 등을 한번에 껏다 켯다 할 수 있고 드랍다운 메뉴이기 때문에 개별로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외에도 Y 그리드로 표시된 아이콘은, Grid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드랍다운 메뉴로 축을 바꿔 보실 수도 있습니다. Gizmos 버튼으로는 Scene에 표시된 Gizmo들을 사이즈 / 표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Scene의 우측 상단에 XYZ 축이 있는데요. Unity는 Y축이 위를 향하고 있습니다. 축별로 View를 바꿔서 볼 수 있고 바로 아래 써져있는 Persp 를 확인 하실 수 있는데요. 지금 현재는 원근감이 있는 Perspective View이고 이 글자를 한번 클릭하면 원근감이 없는 Isometric View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Scene View에 있는 오브젝트를 클릭(좌) 하면 옆에 있는 Hiearchy(계층)창에 강조 표시 됩니다. 

Hiearchy (계층)

Hiearchy창은 Scene창에 있는 객체의 전체 목록입니다. 만약 한 항목 "Sample Scene"만 보인다면 옆에 화살표(빨간표시)를 눌러보세요. Sample Scene은 현재 열려 있는 Scene의 이름입니다. Unity에서 Scene은 하나의 환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 Scene을 만들어서 각자의 Scene마다 다른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을 생각하면 쉽습니다. 게임 레벨마다 다른 환경이 있듯이, Unity에서 각 레벨의 환경을 Scene으로 나눠서 만든다 생각하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Sample Scene이라는 Scene안에 목록이 표시됩니다. Main Camera, Directional Light, Post-Process Volume, Example Assets 오브젝트들이 있는데 Unity에서는 이 오브젝트들을 GameObject(게임 오브젝트)라고 부릅니다. 캐릭터가 될 수도 있고 풍경이 될 수도 있죠. Sample Scene에서 Example Asset 옆 화살표를 선택 Prop > Paint Supplies 목록을 확인해 보세요. Paint Supplies를 선택 하면 해당 객체가 같이 Scene에서 선택이 됩니다. 그리고 계층창에서 오브젝트 이름을 더블클릭하면 그 오브젝트에 포커스가 가게 됩니다. 계층창을 이용해서 오브젝트가 Scene 어디에 배치되어있는지 쉽게 찾고 선택 할 수 있습니다.   

 

Inspector 

계층창에서 오브젝트를 선택 할 때마다 Inspector 창이 객체 별로 각기 다른 정보를 보여줍니다. Example Asset > Prop > Workbench> Safety Hat을 예를 들어보면 객체의 이름과 함께 아래 Transform, Mesh, Mesh Renderer, Material 컴포넌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Transform은 이 객체가 Scene에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크기는 얼마인지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필드의 수치값을 바꾸면 실시간으로 객체의 위치/크기 값이 바뀌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이 객체가 어떤 모양을 가지고 있고, 어떤 메테리얼을 사용하고 있는지 표시합니다. 유니티는 Component 추가하는 형식으로 하나의 오브젝트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Object-Component 모델이라 합니다. 인스펙터 창 맨 아래 Add Component라는 버튼을 눌러보면 다양한 다른 Component를 추가 함으로써 이 객체에 정보를 더 많이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 컴포넌트는 물리 시스템 정보를 가질 수도있고, Lights를 넣으면 조명 정보가, Camera를 넣으면 오브젝트가 Camera가 되어 Scene을 들여다 보고, 또 Script를 추가하면 오브젝트에 더 많은 입력 값을 줄 수도 있죠. 마치 레고처럼 여러 컴포넌트를 추가해 하나의 오브젝트를 구성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오브젝트가 한가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Component는 Transform 입니다. 다른 컴포넌트들은 선택 사항으로 필요시 추가 할 수 있지만, Transform은 오브젝트의 위치/회전/크기 정보값이기 때문에 항상 Default로 들어 가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Inspector 창은 Scene에서 선택한 객체에 따라 내용이 항상 변경이되고, 객체의 속성을 보고 변경 또는 추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Project

Project 창에는 전체 프로젝트가 저장된 하드 드라이브 폴더 내용이 표시됩니다. 내 프로젝트의 Data와 이미지 파일, Mesh, Animation, 음악파일, 텍스처 같은 항목을 표시합니다. 그리고 이 항목들을 Asset이라고 총칭하는데요. Asset을 가져오게 된다면 이것들을 프로젝트를 창에서 통합 관리 할 수 있습니다.  Assets이라고 써져있는 글자에서 우클릭 하면 show in explorer를 찾아 눌러 보면, 프로젝트 패널에 있는 여러 폴더와 일치하는 폴더를 볼 수 있습니다.

 

 

Asset 폴더를 눌러서 볼게요. 프로젝트 창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여기 폴더에는 Meta 파일도 있는데요. 유니티를 사용한지 얼마 안되신 분들은, 에셋 관리를 좀 편하게 하기 위해서 모든 Asset들은 프로젝트 창에서 하시는게 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Meta File도 좀 더 손쉽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Mesh, Texture, Animation, 같은 Asset들은 바로 Project 창에 드래그 해서 넣어주거나 Folder로 넣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유니티는 Polygonal한 3D Model를 다루기때문에 FBX나 OBJ를 사용하실 수 있는데, 주로 FBX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CAD Model을 가져올 경우 변환을 해서 가져오셔야 합니다. [지원 가능한 파일 포맷 자세히 보기]

 

*CAD Model은 PiXYZ라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FBX로 변환 가능합니다.  [관련 글

 

그럼 다시 프로젝트 창의 우측 상단에 보면 점3개의 아이콘을 눌러 보시면, Project창을 One colume으로 볼건지 Two Colume으로 볼건지 선택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하단의 스크롤은  Asset들을 이름으로 볼건지 아님 Preview로 볼건지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Asset을 검색해서 찾을 수 있고 검색창 옆, 도형/라벨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보면 Filter를 걸어서 Asset들을 Type/Label 별로 구분지어 찾으실 수 있어요. 그리고 Assets폴더를 누르고 빈공간에서 우클릭 하면 Unity Editor 안에서 만들 수 있는 Asset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Folder를 더 추가해서 분리 하는건 물론 Script, Material, Shader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 Hot Key를 설명 드리면 원하는 창 누르고 Shift + Space 누르면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원래 대로 돌아가려면 다시 Shift+Space. Scene View와 Project 창도 같은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Console

 

콘솔 창은 게임에서 발생하는 경고와 오류를 표시하며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콘솔 창 탭은 프로젝트 창 탭의 옆에 위치합니다. Debug는 흰색, 경고는 주황색, 오류는 빨간색등으로 표시되고 오류가 있을경우 프로젝트가 실행 / 빌드가 안될 수 있습니다. 

 

Game

 

게임창은 우리가 Scene에서 만든 환경을 테스트하기 위한 탭입니다. 우리가 프로젝트를 완성했을때의 모습을 Game 창에서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씬 뷰에서 오브젝트를 이동하고 전체 씬을 둘러볼 수 있다면, 게임 뷰에서는 프로젝트를 플레이할 때 화면이 어떻게 보이는지 알 수 있습니다.

Game 창 위의 플레이 버튼을 누르거나 Control/Cmmd + P키 누르면 플레이 버튼에 파란 효과 입혀지고 프로젝트 살짝 어두워지면서 플레이 됩니다. WASD(키보드)로 Navigate 할 수 있고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로 View를 바꿔 보면서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Game 화면은 씬에서 카메라가 어디를 향하느냐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움직일 때마다 Scene에서 카메라가 계속 같이 움직이고 있는거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카메라의 움직임을 잘 보기 위해서 아래 이미지와 같이 Game 창을 Scene창으로 옮겨주세요. 

 

지금 Sample Scene은 미리 카메라에 Sample Camera Controller라는 스크립트가 추가 되어있어서 View를 WASD 와 마우스로 바꿔 볼 수 있지만, 아예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면 그냥 정적인 카메라로 되어있을 거라 따로 세팅을 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이 Sample Project의 Navigation과 같은 방법으로 내 프로젝트를 확인 하고 싶다면, Camera에 같은 스크립트를 추가해 주시면 간단히 같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플레이 버튼이 눌려있을때 프로젝트를 수정을 할 경우 수정 사항이 저장이 되지 않으니, 무언가 수정을 해야 한다면 플레이 버튼을 꺼주세요. 

 

Viewpoint Navigation

이번에는 Scene에서 자유롭게 움직이기 위해, Viewpoint Navigation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Mouse Wheel을 꾹 누르면 마우스 컬서가 손모양으로 바뀌는거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ands Tool(단축키:Q), 전체 View를 회전없이 왼쪽 오른쪽 위 아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Mouse Wheel을 위아래로 굴거나 Alt + 우클릭 드레그 Zoom In Zoom Out
  • Object에 Focus하는 방법: 객체 누르고 F 키 또는 Hiearchy창에서 오브젝트 이름 더블 클릭 
  • Alt 키 누르면 마우스 컬서가 눈 모양으로 바뀌는거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lt + 좌클릭 드래그 하면, Eye Tool 입니다. 전체 View를 회전해서 볼 수 있습니다.
  •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 하면 FlyThrough 모드. WASDQE(Key)  더해주면 FPS 게임처럼 View를 볼 수 있습니다. 

Object 조작하기 

씬 창에서 게임 오브젝트를 이동하고 조작할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를 이용해서 도구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이 키들을 사용해 보려면 Scene에 있는 Prop들 중 하나를 선택해서 테스트해 보세요. 

 

 

*오브젝트조작 HotKey는 위 아이콘 순서와 같이 키보드에서도 좌측부터 Q W E R T Y 순입니다.

 

  • Hands Tool [Q] : 주로 Mouse 중간버튼을 클릭 드래그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전체 Scene View를 바꿔 볼 수 있습니다. 
  • Move Tool [W]: 오브젝트를 선택해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축을 선택해서 축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가운데 축을 누르면 자유로히 이동가능합니다. 
  • Rotate Tool [E]: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축을 선택해서 축방향으로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가운데 축으로는 자유로히 회전 가능합니다. 
  • Scale Tool [R]: 오브젝트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다. 축을 선택해서 축방향으로 스케일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가운데 축으로는 전체적인 크기를 동일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 Rect Tool [T]: 주로 2D와 UI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오브젝트를 이동, 회전 크기 조절할 수 있습니다. 
  • Move, Rotate, Scale [Y]: 게임 오브젝트를 이동, 회전 및 크기 조절이 가능하고 3D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Unity Learn

Unity Learn Site에 방문 하면 다양한 교육 자료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번글에서 기본적인 Interface와 Viewpoint 조작하는것까지 배워보았는데요. 교육 자료들을 시작하기에 앞서 익혀두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간단한 Creator Kits 교육 메테리얼로 시작하셔도 좋고, 유니티에 있는 간단한 기능들을 사용해서 3D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다

하면 저의 최애 교육 자료 존 레몬의 공포 체험: 3D 초급자용 메테리얼을 추천드립니다. *한글 번역 되어 있어서 편히 보실 수 있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주세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