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리

[DEMO] 건축에서의 Unity _ 3d Max Part 1 본문

Unity /Architecture

[DEMO] 건축에서의 Unity _ 3d Max Part 1

아두리두리 2018. 6. 29. 13:44



Intro


이 데모는 3D Max에서 간단히 건물 모델링 후 유니티에서 Architectural Visualization(ArchViz) & VR 연동을 보여주는 프로세스로 진행 됩니다. Part 1에서는 Unity로 모델을 Import하기전에 3d Max에서 해야 할 몇 가지 Setting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3d Max Unit Setting 


본격적으로 모델링을 시작하기 전에, 설정해야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Unit Setting 입니다. Unity 에서는 1 unit을 Meter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3d Max에서도 똑같이 1 unit을 Meter로 설정해 놓고 시작하겠습니다.


[Customize] -> [Units Setup] -> [System Unit Setup] 



개인적으로 Display Unit Scale은 Meter 보다 Centimeters로 사용하는게 편하기 때문에, cm로 변환 하겠습니다. 

본인이 사용하기 쉬운 Metric으로 사용하세요. (US Standard는 미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Metric인 ft/inch이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UV Unwrap 



간단한 모델링을 끝내고, UV map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유니티에서 Material 적용을 하려면 UV Map을 꼭 생성해 주셔야 합니다. 


UV Map이란?


2D 이미지를 굴곡이 있는 3D 모델링에 매핑하게 되면 이미지의 일그러짐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바로 잡아주기 위해 모델 자체 내의 좌표체계에 맞춰 좁은부분 또는 넓은부분을 맞추어 이미지의 일그러짐을 최소화 시키는 작업. [네이버 지식백과]


UV Unwrap하는 방법


이해를 도와드리기위해 쉬운 도형 큐브를 하나 만들어서 UV Unwrap 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큐브를 만들고 Editable Poly으로 변환 후 (우클릭 convert to -> Editable Poly) 맵핑 하고 싶은 부분의 면을 선택합니다. (예시에는 전체를 선택했습니다. )

2. Modifier List에서 UVunwrap을 추가해 줍니다.  

3. 모든 면이 선택된걸 확인 후 Open UV Editor를 해줍니다.

4. Mapping -> Flatten Mapping 후 OK를 눌러주세요. 



5. Flatten한 후 오른쪽 위에 Texture Checker UV.png로 UVmap이 잘 들어갔는지 확인해 봅니다. (크기, 방향 등)* 방향을 바꾸고 싶으시면 Quick Transform에서 수정 하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건물 모델의 UV를 모두 펴주시면 됩니다. UV map을 Material별로 펴주시는게 좋습니다.


ex) 화장실 같은 경우 안쪽 벽이 다른 재질로 표현 될 가능성이 높음으로 화장실 안쪽벽은 따로 UV를 펴주었습니다. 

  


3d Max FBX Export


Unity에 3d modeling을 가져올 경우 주로 FBX로 불러들여 옵니다.  모델링과, UV Map까지 다 생성을 했다면 결과물을 FBX로 Export하겠습니다. 그때 무엇을 체크 해야하는지 밑에 차트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왜 이렇게 설정을 했는지 좀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유니티 에반젤리스트/ Technical Artist 이상윤님이 쓰신 글을 참고해 주세요: FBX Export Geometry Options.  




[Part 2] 건축에서의 Unity_ ArchViz

[Part 3] 건축에서의 Unity_Oculus Rift 연동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