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리

[Project] Unity Korea Seoul Office 본문

Unity /Architecture

[Project] Unity Korea Seoul Office

아두리두리 2019. 9. 10. 16:09

Unity HDRP - 유니티 코리아 캔틴

Project Manager: Adriana Ryan, Evangelist

Partner: Afun Interative

Build File: Download

영상 보기: Video 

인더스트리 서밋 2019 발표자료: Presentation


Background

 

2019년 7월 1일 유니티 코리아 오피스가 새로운 곳으로 이사를 하였다. 유니티는 오피스 이사에 앞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 하였다. 새로운 테크 시스템 도입, 더 나은 환경을 위한 인테리어, 더 완벽해진 보안을 위한 오피스 프로젝트 그리고 새로운 기능을 선 보이기 위한 인터널 Demo, Unity Korea Office 프로젝트가 진행되였다.

2018년에 Unity는 새로운 Scriptable Render Pipeline을 구축하였다.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SRP)을 사용하면 대상 플랫폼에 맞게 렌더링 프로세스를 커스터마이즈 하여 하드웨어 별로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다. SRP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HDRP & universal RP. 1)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DRP)은 고사양 PC 및 콘솔을 대상으로 뛰어난 고해상도 비주얼을 구현한다. 컴퓨트 셰이더 또는 멀티코어 PC 및 콘솔과 같은 GPU 호환 기기에서 실행되는 AAA급 품질의 게임, 데모, 영상, 애니메이션 및 앱에 이상적이다. 포워드 및 디퍼드 렌더링 모두 지원하며 물리적 기반의 조명과 머티리얼을 사용한다. 2) universal RP은 휴대폰 및 태블릿과 같은 저사양 하드웨어와 XR과 같은 고사양 애플리케이션에서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다. Unity Korea Office Project는 이 중 HDRP를 사용해서 만든 프로젝트이다. 

 

 

오피스 영상 

Unity Korea Office Project Video

Partner, Afun Interative 

계획표: Unity Korea Office Project는 5월 3째 주에 시작되었다.

이 프로젝트를 같이 한 파트너를 잠깐 소개하고자 한다. 우선 이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나니 우리에겐 약 3달반 정도의 시간이 있었다. 이 시간 동안 파트너도 찾고, 프로젝트를 끝내야 하니 시간이 많이 없었다. 처음엔 유니티를 잘 모르는 건축회사들에게 HDRP를 교육해 줄 테니 같이 해보자 제안했지만, 짧은 시간에 새로운 기능을 배우고 아웃풋도 내놔야 하니 설득이 쉽지 않았다. 그래서 Unity와 같은 게임엔진에 대한 경험과 3D Visual 개발 능력이 갖춰진 Afun Interactive에게 제안을 드렸다. HDRP는 나온 지 얼마 안 된 유니티 기능이기 때문에 이들도 새로운 기능을 공부하는 시간이 필요로 했지만, 그들의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금방 습득해서 기대 이상의 결과물을 낼 수 있었다.   

 

Proejct 

 

왼쪽부터 Sketchup > 3DS MAX > Unity

유니티의 인테리어를 맡아 준 스티븐리치 그룹(SLA)에서 Final Sketchup 파일을 제공해 주었다. 이 스케치업 모델을 3ds max로 가져와 폴리건을 정리하고, 더 필요한 프랍들의 모델링도 3ds max에서 작업하였다. 그리고 유니티로 가져와 라이팅, 유니티의 기능인 타임라인, 시네머신을 사용한 비디오 영상 작업 그리고 인터렉티브 한 요소를 더 해 프로젝트를 완성하였다. 오피스 인테리어가 완공한 시기에 맞춰서 프로젝트를 끝내야 하기 때문에 실제 인테리어는 볼 수 없어서, 스케치업 파일의 인테리어와 상상력으로 오피스의 분위기를 맞춰 나가야 했다. Afun Interative는 프로젝트를 끝내고 완공된 실제 오피스를 보았을 때 항상 컴퓨터에서 봐오던 공간이라 신기하기도 하고 익숙하기도 하였다고 한다.

 

Assets

유니티 코리아 오피스 프로젝트에 앞서 Onerios라는 회사에서 Unity London Office 프로젝트를 진행 하였다. (Mike Geig의 London Office Scrollthrough )그래서 이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로컬에서 보다 빠르게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었다. 유니티 오피스는 글로벌적으로 같은 브랜딩을 가지고 있다. 같은 책상, 같은 의자 심지어 같은 TV 등 그래서 런던 오피스에서 사용한 Asset들을 코리아 오피스에도 무리 없이 같이 사용할 수 있어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었다. 한국 오피스에만 있는 특별한 어셋들의 모델링은 3ds Max로 메테리얼 작업은 Substance를 사용하였다.  혹시 유니티로 비슷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유니티의 에셋스토어에도 많은 3D에셋(메테리얼 포함)들이 있으니 사용해 보길 권장한다. 

 

유니티 런던 오피스 휴게 공간

Unity Office Project 

Unity Version: 2018.3.13f1 | HDRP | Timeline | Cinemachine | Post-Processing

 

이 프로젝트 같은 경우는 Lighting이 정말 중요하다. HDRP에서 조명은 Physical Light Units(PLU)라는 시스템이 사용된다. 즉 광원 단위는 매장에서 전구를 검색하거나 노출 측정기로 광원을 측정할 때 표시되는 값처럼 실제 측정 가능한 값을 기반으로 한다. 그래서 실제 인테리어를 보지 않아도, 광원 값을 사용해 실제 오피스와 비슷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었다. 

 

HDRP Physicsl Light Units(PLU) 시스템

Lighting을 더욱 더 실제 같게 하기 위해서는 반사 값도 중요하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Reflection Probe와 HDRP에서 새롭게 추가된 Planer Probe 등을 추가 해 Photorealistic 한 연출을 할 수 있었다. 

 

Unity의 Reflection Probe

Unity Korea Office 실행 파일

유니티 서울오피스는 인터랙티브 빌드 파일로 보다 생동감 있게 만나볼 수 있다.

인터랙티브 다운로드 파일 신청 👉👉 http://bit.ly/2kr1A25

 

빌드 파일을 다운로드 후 UI 조작 방법: ESC 키를 누르면 UI가 뜬다

사용하기 어렵다면 아래의 영상을 확인해 보자.

Unity Live 영상 

Unity Korea Office 실행파일 Evangelist Live

 

 

반응형
Comments